누설검사 침지법
액상의 용액에 침지해서 검사하는 방법으로 가압된 시험체나 시스템은 시험용액 내부에 놓여진다. 기체의 누설이 존재한다면 기포가 형성되어 침지탱크의 표면 쪽으로 발생하게 될 것이다. 침지법은 물리적인 크기를 갖는 시험체를 액상 용액에 침적시켜 적용하는 방법이다. 시험체는 밀봉되어져 있거나 시험도중 밀봉할 수 있어야 하고 시험체를 침지하기 전에 기체를 이용하여 가압되어 있어야 한다. 누설의 근원은 누설로부터 액체내로 기포가 형성됨으로써 인지되어지는데 시험체와 누설검사 장치는 허위 누설을 포함하지 않는 상태로 설계되어야 한다. 침지법에서 시험체 상부는 시험용액 표면에서 최소 3cm 이상 떨어져 있어야만 기포가 발생되는 모습을 용이하게 관찰할 수 있다.
1. 기포 형성에 영향을 주는 인자
침지 용액에서의 기포 형성과정은 압력뿐만 아니라 시험용액의 물리적 성분에 의존한다. 누설을 통한 추적기체의 성분에도 의존한다. 그러므로 액체와 시험에 사용된 추적기체의 적절한 조화에 의해서 기포의 크기와 성장률이 결정되어지며, 누설검출과 누설위치를 알기 위해서 기포는 육안으로 명확하게 관찰되어져야 한다. 침지법의 감도는 미세 흠에서 형성된 기포를 관찰할 수 있는 검사자의 능력에 의해 결정된다. 기포는 누설 기체의 압력이 수압과 액체의 최대 표면 장력과의 합을 초과할 때 침지된 누설 부위로부터 발생된다.
2. 시험절차
시험체 전처리 → 시험체 가압 → 시험체 침지 → 관찰 및 기록 → 후처리
3. 침지 용액
물은 표면장력을 감소시키고 기포 방출 횟수를 조절하기 위해 액상 수적 방지액과 혼합되어져야 한다. 고상 수적방지제는 소량으로도 충분한 효과를 볼 수 있다. 에틸렌 글리콜은 농도를 진하게 하여 사용한다. 플루오르 카본은 원자력 분야의 재질이나 스테인리스 스틸에는 사용할 수 없다. 글리세린은 기포 검출 감도가 낮아 검출능이 떨어진다. 실리콘류는 페인트가 칠해진 시험체의 누설검사에는 사용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