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728x90

침투탐상 시스템 모니터 패널은 별모양 균열 시험편 또는 TAM-panel 이라고도 부른다. 이것은 수세성과 후유화성 침투 탐상검사의 형광 및 염색 침투탐상 시스템의 주요 변화를 점검하기 위하여 사용한다. 일반적으로 각 탐상작업을 시작할 때에 사용하며, 침투탐상 시스템이 신뢰할 수 없는 특성을 나타내거나 그 기능이 의심스러울 경우도 탐상 시스템의 성능을 확인하기 위하여 사용한다. PSM-panel은 두께 2.3mm인 스테인레스 강으로 제작하며, 길이와 폭은 100 X 150mm인 직사각형이다. 모니터 패널 중 길이방향으로 이등분한 반쪽 면 위에 크롬 도금을 하고 그 중심부에 경도 시험기를 사용해서 압입하여 간격이 같은 5개의 별모양의 균열을 발생시킨다. 이 5개의 균열은 경도 시험기의 하중 또는 받침을 변화시켜서 큰 것 부터 작은 순서로 배열한다. 이 반쪽 면은 결함 검출감도를 확인할 목적으로 사용하며, 가장 큰 균열은 저감도 탐상제로도 쉽게 식별되지만 가장 작은 균열은 고감도 탐상제를 사용해도 검출하기 어렵다. 다름 반쪽 면은 산화물 그리트 블라스팅을 하여 중간정도의 거칠기를 갖게 만들고 바탕색 또는 형광을 확인하여 세척 특성을 감시하기 위하여 사용한다. 침투탐상 시스템의 성능은 요구되는 균열 개수를 검출함으로써 확인할 수 있으며, 세척 특성은 조작 후의 그리트 블라스팅한 면의 외관으로 확인한다.

장점

1. 침투액의 제거성을 정성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2. 크기가 다른 결함이 있기 때문에 결함의 크기와 검출성의 비교가 어느 정도 가능하다.

3. 장시간 반복하여 사용할 수 있다.

 

단점

1. 시험편의 표면 및 결함 성질과 상태가 실제의 시험체와 동 떨어진다.

2. 도금과 블라스팅 처리 등에 기술을 필요로 하며 제작이 어렵다.

728x90
728x90

+ Recent posts